돌아가기

Publication

최근 급변하는 HR시장의 변화와 흐름에 대한 다양한 정보 공유를 통하여 현업에서 신속하게 적용,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를
여러 채널을 통해 수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
[HR News] 직원 수 1,200명이 넘는 기업에 왜 HR 부서가 없을까? (Case Study - 영국 옥토퍼스 에너지, Octopus Energy UK)'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10 12:05
조회
396
답변대기
BBC News에는 CEO 시크릿(Secrets)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2015년에 시작되어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비즈니스 분야의 저명한 CEO를 초대하여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듣는다. 최근 이 프로그램에 설립된 지 5년 만에 수조원의 매출을 일으킨 한 스타트업 CEO가 출현하여 화제가 되었다. 엄청난 성공 스토리를 가진 CEO, 그렉 잭슨(Greg Jackson)이 직접 출현한 것도 이슈였지만, HR 관계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주목한 것은 정작 다른 이유 때문이었다. 바로 프로그램의 제목이다: “매출 수조원에 이르는 우리 회사에는 HR 부서가 없습니다(My billion pound ompany has no HR department)”. 그리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덧붙여 있었다. “HR 부서는 더 이상 직원들을 행복하게 하지도, 생산적으로 만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에는 HR 부서가 없습니다”. 기업 규모가 작거나 관리해야 하는 직원 수가 적어서 HR 전담자나 부서가 없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임에도 HR 전담 부서가 없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본고에서는 이 기업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기에 HR 부서가 존재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만한 추가적인 것들을 함께 다루어 본다.

옥토퍼스 에너지는 어떤 회사인가?

옥토퍼스 에너지(Octopus Energy)는 영국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에너지(Sustainable Energy) - 전기 및 가스 공급업체이다. 영국의 자산 운용사인 옥토퍼스 그룹(Octopus Group)의 자회사로 2015년에 설립된 옥토퍼스 에너지는, 2021년 2월 기준 약 2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 미국, 호주, 일본에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창업한 지 10년 이내에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 2천억 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기업을 유니콘(Unicorn) 기업이라 부르는데, 2020년 기준으로 옥토퍼스 에너지의 매출이 20억 파운드(약 3조 원)를 넘어섰으니 충분히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을 만하다.

옥토퍼스 에너지가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특화된 공급업체라 함은, 이들이 판매하는 에너지의 원천 및 자원의 특성에 기인한다. 옥토퍼스 에너지는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지 않는다. 대신 가스나 전기를 도매시장에서 구매하여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간 공급업체 역할을 한다. 여기서 옥토퍼스 에너지가 원천 공급업자로부터 구매한 전기에너지를 예로 들면, 이들이 판매하는 모든 전기에너지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생산되었으며 탄소배출권 이슈와 맞물린 친환경 요금을 공급업체가 지불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에너지(Sustainable Energy)’라고 말하는 것이다. 영국의 경우 1970년대부터 정책적으로 주요 공기업의 민영화를 꾀했는데, 그 결과 우리나라와는 달리 전기, 가스, 수도와 같은 공공 에너지 사업 부문에 다수의 민간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같은 지역에 있더라도 어떤 공급업체의 에너지를 쓰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예를 들면 우리 집은 전력 제공 업체로 옥토퍼스 에너지의 것을 쓰는데, 바로 옆 집에서는 다른 업체(ex. EDF, Shell Energy etc)와 계약을 맺고 사용한다면 한 달 기준으로 같은 전력량 100kWh를 쓰더라도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다르다.

설립된 지 6년이 채 안 된 후발주자인 옥토퍼스 에너지가 영국의 가스/전력 공급업체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 배경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스마트 사용-시간 요금제(smart time-of-use tariff)” 기술을 최초로 도입했다는 것이다. 이 기술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If This Then That(IFTTT)’와 기술적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한 것인데, 이는 고객 관점에서 전력 요금에 대한 정보를 혁신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기존의 전력 공급업체들은 산업표준 고정 요금과 변동 요금을 기준으로 고객의 전력 사용 요금을 산정하고 부과하는데, 옥토퍼스 에너지는 스마트 미터기를 활용하여 좀 더 세분화되고 공정한 전력 사용을 꾀했다. 예를 들어 옥토퍼스 트래커(Octopus Tracker)를 사용하면 그날의 도매 가격을 기준으로 매일 사용하는 가스 및 전기 요금이 가변적으로 책정되며, 고객은 회사 측의 수익 즉, 옥토퍼스 에너지의 간접비와 이윤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옥토퍼스 고(Octopus Go)와 같은 시스템 요금제는 전기 자동차 소유자에 대하여 친환경 에너지 사용에 대한 배려 및 촉진의 관점에서 전력 요금을 할인해 준다. 이와 같은 옥토퍼스 에너지의 정책은 고객들로 하여금 기존 공급업체 들에 비하여 공정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 주었다. 영국 에너지 산업에 대한 연례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옥토퍼스 에너지가 2년 연속 유일하게 ‘소비자에게 권장하는 에너지 공급업체’로 선정되고, 또한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 5점 만점을 받은 유일한 회사라는 점은 이를 뒷받침한다.



* 출처 : 월간 인재경영
TOP